손톱 세로줄과 건강
현재 나의 건강 상태는 어떨까? 궁금할 때가 있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은 만날 때 인사치레로 하는 말 "요즘 얼굴 좋아 보이네?", "요즘 얼굴 혈색이 예전보다 안 좋아 보여"라는 말을 듣거나 해줄 때가 있습니다. 이렇게 우리는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기 전에 얼굴 혈색이나, 특정 부위의 통증으로 건강 이상 징후를 느끼게 되는데요, 오늘은 내 건강 상태를 체크하기 위한 방법 중에 손톱으로 체크해보는 방법을 공유해 볼까 합니다.
손톱이란?
손톱은 케라틴이라는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고, 손톱의 뿌리 부분 아래에 손톱을 자라게 하는 모체세포가 있습니다.영양 공급에 따라 표면의 형태가 달라질 수 있으며, 손톱이 말랑해지는 경우에는 관절 문제를 의심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건강에 이상이 없어도 이유 없이 손톱이 변화할 때 도 있지만, 대부분 내과 질환이 있는 경우 손톱의 색과 모양이 변하게 됩니다. 손톱은 4계절 중 여름에 가장 빨리 자라고, 밤보다는 낮에 빨리 자란다고 하네요.
손톱으로 보는 건강상태
손톱 색과 모양의 변화로 현재 내 건강 상태를 체크해 볼 텐데요, 손톱 세로줄, 가로줄, 색, 모양, 갈라짐, 흰 점 이 있으면 건강이 좋지 못한 것이니까 병원에 가서 꼭! 진단을 받아 보셔야 해요.
●손톱색이 하얗고 창백한 경우 ▶ 혈관질환, 혈액순환 이상, 심장, 간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홈이 파인 듯한 세로줄이 생긴 경우 ▶ 영양공급에 문제가 생겼을 때와, 동맥경화, 근육위축, 노화가 진행됐을 때 세로줄이 생긴다고 합니다.
●가로줄이 생긴 경우 ▶ 세로줄과 마찬가지로 영양불균형 일때 생길 수 있고, 피로 누적, 중이염도 의심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잘 갈라지고 부러지는 손톱의 경우 ▶ 관절의 이상, 빈혈, 갑상선 호르몬 저하와 과다 분비일 때도 갈라질 수 있다고 하네요.
●흰 점이 생긴 경우 ▶ 영양소 중에 미네랑이 부족할때 생길수 있고, 류마티즈 관절염일 때도 흰 점이 생길 수 있다고 해요.
●검은 세로줄이 생겼을 경우 ▶ 악성 흑색종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손톱의 초승달 부분이 안 보이는 경우 ▶ 조반월이라고 부르는 초승달 부분이 안 보일 때는, 면역력이 떨어져 있다는 신호입니다. 그리고 감상선 기능 저하에도 이런 현상이 생긴다고 합니다.
data-language="ko"반대로 조반월이 지나치게 크다면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의심해 볼 수 있다고 하네요.
흑색종일 수 있는 검은 세로줄
흑색종을 의심할 수 있는 검은 세로줄이 있는 경우에는 가늘거나 두꺼운 경우가 있을 텐데요, 가는 선은 별거 아니란 생각에 크게 신경을 쓰지 않고 그냥 지나갈 때가 있을 겁니다. 사실 대부분은 손톱 무좀이나 영양결핍으로 큰 문제가 없이 사라지기도 한다고 하는데요, 다만 악성 흑색종을 염두에 두고 검은 줄이 사라지는지 점점 더 심해지는지를 관찰해 보길 바랍니다.
※악성 흑색종은 멜라닌 세포가 악성 세포로 변이한 피부 암입니다. 피부 암 중에 가장 악성 암인데요, 손톱에 검은 세로줄이 사라질 때까지 관찰하기 불안하다면 지체하지 말고 병원을 가서 진단을 받아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모두들 손톱 확인 잘 해보셨나요? 다들 건강한 손톱이었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문제가 보이는 손톱일지라도 지금부터 영양을 골고루 섭취하거나 충분한 휴식을 취해서 다시 건강한 나의 모습을 되찾았으면 좋겠네요. 좋은 음식도 많이 드시고 늘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하루가 되길 바랍니다.